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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락사고 검출 [2020 전기기사 실기 2회 4번]

AhJustC 2022. 4. 14. 0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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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고압 선로에서의 접지사고 검출 및 경보장치를 그림과 같이 시설하였다. A선에서 지락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다음 각 물음에 답하시오. 단, 전원이 인가되고 경보벨의 스위치는 닫혀있는 상태라고 한다.

[답안]

 (1) 1차측 A선의 대지 전압이 0 [V] 인 경우 B선 및 C선의 대지 전압은 각각 몇 [V] 인가?

  1. B선의 대지전압 : 6,600 [V]
  2. C선의 대지전압 : 6,600 [V]

선간전압은 6.6 [kV] 이므로 각 상의 전압은 루트3으로 나누어주면 됩니다.

A상에는 지락사고가 발생하여 0V가 되면 나머지 B, C 상은 건전상의 루트3배가 되므로, B와 C의 대지전압은 6.6 [kV] 가 됩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단위는 [V] 이니 6,600 [V]로 쓰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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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차측 전구 ⓐ의 전압이 0 [V] 인 경우 ⓑ 및 ⓒ 전구의 전압과 전압계 V의 지시전압, 경보벨 B에 걸리는 전압은 각각 몇 [V] 인가?

  1. ⓑ 전구의 전압: 110 [V]
  2. ⓒ 전구의 전압: 110 [V]
  3. 전압계 V의 지시 전압: 190.53 [V]
  4. 경보벨 B에 걸리는 전압: 190.53 [V]

B, C의 대지전압은 6,600 [V] 이고 변류비는 6600:110 이므로 2차측 ⓑ, ⓒ 전구의 전압은 

6600/6600*110 = 110 [V] 입니다.

전압계 V와 경보벨 B는 B상, C상 간의 상전압을 나타내 주면 되므로 해당 전압은 110에 루트3배를 곱해준 값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110*루트3 = 190.53 [V]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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