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20년 2회 필기 기출 -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AhJustC 2024. 5. 8. 13:31
반응형

1. 검토회의 전에 요구사항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한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를 조기에 검출하는데 목적을 두는 요구 사항 검토 방법은?
     
     1. 빌드 검증
     2. 동료 검토
     3. 워크 스루
     4. 개발자 검토

 

[해설]

요구사항 검토 방법
동료 검토 : 작성자가 명세서 내용 설명 동료들이 결함 발견하는 형태
워크 스루 : 검토 회의 전 명세서를 미리 배포하여 사전 검토 후 짧은 검토 회의를 통해 오류 조기 검출
인스펙션  : 명세서 작성자를 제외한 다른 검토 전문가들이 확인하면서 결함을 발견하는 형태

 

2. 코드 설계에서 일정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식의 코드는?
     
     1. 연상 코드
     2. 블록 코드
     3. 순차 코드
     4. 표의 숫자 코드

 

[해설]

연상 코드: 항목의 명칭이나 약호와 관계 있는 숫자, 문자, 기호를 이용하여 코드를 부여하는 방법
블록 코드: 대상 항목에서 공통적인 것을 블록으로 구분하고 블록 내에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순차 코드: 일정 기준에 따라 최초의 자료부터 순차적으로 일련번호를 부여하는 방법
표의 숫자 코드: 길이 넓이 부피 등 항목의 성질의 물리적인 수치를 그대로 코드에 적용시키는 방법

 

3. 객체지향 프로그램에서 데이터를 추상화하는 단위는?
     
     1. 메소드
     2. 클래스
     3. 상속성
     4. 메시지

 

[해설]

메소드 : 객체의 행위
상속성 : 객체의 데이터
메시지 : 객체 간의 통신

 

4. 데이터 흐름도(DFD)의 구성요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process
     2. data flow
     3. data store
     4. data dictionary

 

[해설]

데이터 흐름도(Data Flow Diagram) 구성요소
프로세스(Process)

자료 흐름(Flow)

자료 저장소(Data Store)

단말(Terminal)

 

5. 소프트웨어 설계시 구축된 플랫폼의 성능특성 분석에 사용되는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1. 응답시간(Response Time)
     2. 가용성(Availability)
     3. 사용률(Utilization)
     4. 서버 튜닝(Server Tuning)

 

[해설]

플랫폼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준
1. 가용성(Availability) : 필요할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여유 자원
2. 응답시간(Response Time) : 명령에 반응하는 시간
3. 정확성(Accuracy) : 기대한 값과 비교해서 얼마나 정확한지
4. 사용률(Utilization) : 데이터 처리에 시스템 자원을 사용하는 정도

시스템 성능 평가 기준
1. 처리 능력 (Troughput) : 단위 시간 내 작업 처리량
2. 처리 시간 (Turn Around Time) : 작업 의뢰부터 처리까지의 시간
3. 사용 가능도 (Availability) : 필요할 때 즉시 사용 가능한 정도 (가용성)
4. 신뢰도 (Reliability) : 주어진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하는 정도

 

6. UML 확장 모델에서 스테레오 타입 객체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기호로 맞는 것은?
     
     1. 《 》
     2. (( ))
     3. {{ }}
     4. [[ ]]

 

7. GoF(Gang of Four)의 디자인 패턴에서 행위 패턴에 속하는 것은?
     
     1. Builder
     2. Visitor
     3. Prototype
     4. Bridge

 

[해설]

Builder - 생성패턴
Prototype - 생성패턴
Bridge - 구조패턴

 

8. 자료 사전에서 자료의 생략을 의미하는 기호는?
     
     1. { }
     2. **
     3. =
     4. ( )

 

[해설]정의 =
구성,연결 +
반복 { }
주석 **
선택 [ㅣ]
생략 ( )

 

9. 트랜잭션이 올바르게 처리되고 있는지 데이터를 감시하고 제어하는 미들웨어는?
     
     1. RPC
     2. ORB
     3. TP monitor
     4. HUB

 

[해설]

1.RPC: remote procedure call 원격 절차 호출 또는 원격 프로시저 호출.
2.ORB: object request broker, 객체 간 메시지 전달을 지원하는 미들웨어
3.TP monitor: 트랜잭션 처리를 감시/제어하는 미들웨어

 

10. UI 설계 원칙에서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1. 유효성
     2. 직관성
     3. 무결성
     4. 유연성

 

[해설]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용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반응형

11. XP(eXtreme Programming)의 5가지 가치로 거리가 먼 것은?
     
     1. 용기
     2. 의사소통
     3. 정형분석
     4. 피드백

 

[해설]

용기(Courage) : 고객의 요구사항 변화에 능동적인 대처
단순성(Simplicity) : 부가적 기능, 사용되지 않는 구조와 알고리즘 배제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 개발자, 관리자, 고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피드백(Feedback) : 지속적인 테스트와 반복적 결함 수정, 빠른 피드백
존중(Respect) :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원의 기여를 존중

 

12. UML 모델에서 사용하는 Structural Diagram 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Class Diagram
     2. Object Diagram
     3. Component Diagram
     4. Activity Diagram

 

[해설]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에 따라 표현한다. Activity Diagram은 Behavioral Diagram에 속한다.

 

13.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요구사항 분석(requirements analysis)과 거리가 먼 것은?
     
     1.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2. 타당성 조사
     3.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4. 설계 명세서 작성

 

[해설]

요구사항 분석 (requirements analysis)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설정
타당성 조사
요구사항 정의 문서화

 

14.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절차를 가장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객체 모형→동적 모형→기능 모형
     2. 객체 모형→기능 모형→동적 모형
     3. 기능 모형→동적 모형→객체 모형
     4. 기능 모형→객체 모형→동적 모형

 

[해설]

럼바우 객체지향 분석 절차
1.객체 모델링
객체 다이어그램(객체 관계)으로 표시
가장 중요하며 선행되어야함
2.동적 모델링
상태 다이어그램(상태도)를 이용해 시간의 흐름에 따른 객체들간의 제어흐름, 상호작용, 동작순서 등의 동적인 행위를 표현하는 모델링
3.기능 모델링
자료 흐름도(DFD)를 이용하여 다수의 프로세스들 간의 자료흐름을 중심으로 처리

 

15. 공통 모듈에 대한 명세 기법 중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 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원칙은?
     
     1. 상호작용성
     2. 명확성
     3. 독립성
     4. 내용성

 

[해설]

공통모듈 원칙
정확성 : 해당 기능이 실제 시스템 구현시 필요한지 아닌지를 알 수 있도록 정확하게 작성
명확성 : 해당 기능에 대해 일관되게 이해하고 한가지로 해석될 수 있도록 작성
완전성 : 시스템이 구현될 때 필요하고 요구되는 모든 것을 기술
일관성 : 공통 기능 간에 상호 충돌이 없도록 작성
추적성 : 공통 기능에 대한 요구사항 출처와 관련 시스템 등의 유기적 관계에 대한 식별이 가능하도록 작성

 

16. 객체지향 기법에서 클래스들 사이의 ‘부분-전체(part-whole)' 관계 또는 ’부분(is-a-part-of)'의 관계로 설명되는 연관성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일반화
     2. 추상화
     3. 캡슐화
     4. 집단화

 

[해설]

집단화 is part of(part가 들어가면 집단화 생각) : 클래스 간의 구조적인 집약 관계 "클래스 A는 클래스 B와 클래스 C로 구성된다"
일반화 is a :클래스들 간의 개념적인 포함 관계  "자식 클래스 A는 부모 클래스 B의 일종이다."
캡슐화 : 속성 (데이터)과 메소드(연산) 을 하나로 묶어서 객체로 구성된다.
추상화 : 공통 성질을 추출하여 수퍼클래스로 구성한다. 또한 객체 중심의 안정된 모델을 구축 가능 하며 현실 세계를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장점으로 분석의 초점이 명확해진다.

 

17. CASE가 갖고 있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그래픽 지원
     2.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전 단계의 연결
     3. 언어번역
     4.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해설]

Case 주요 기능

S/W의 생명주기 전(모든)단계의 연결
모델들 사이의 모순검사
오류검증
자료흐름도 등 다이어그램 작성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지원
시스템 문서화 및 명세화를 위한 그래픽 지원S/W의 생명주기 전(모든)단계의 연결

18. DBMS 분석시 고려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가용성
     2. 성능
     3. 네트워크 구성도
     4. 상호 호환성

 

[해설]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고려사항
1. 가용성
2. 성능
3. 기술 지원
4. 상호 호환성
5. 구축 비용

 

19. HIPO(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상향식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2. HIPO 차트 종류에는 가시적 도표, 총체적 도표, 세부적 도표가 있다.
     3. 기능과 자료의 의존 관계를 동시에 표현할 수 있다.
     4. 보기 쉽고 이해하기 쉽다.

 

[해설]

하향식 소프트웨어 개발

 


20.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중 E-R 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객체의 행위를 모델링하며, 객체식별, 구조 식별, 주체 정의, 속성 및 관계 정의, 서비스 정의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은?
     
     1. Coad와 Yourdon 방법
     2. Booch 방법
     3. Jacobson 방법
     4. Wirfs-Brocks 방법

 

[해설]

Rumbaugh -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으로 분석 활동을 객체/동적/기능 모델로 나누어 수행하는 방법
Booch - 미시적(Micro) 개발 프로세스와 거시적(Macro) 개발 프로세스를 모두 사용하는 분석방법
Jacobson - Use Case를 강조하여 사용하는 분석방법
Coad와 Yourdon - E-R다이어그램을 사용하여 개체의 활동들을 데이터 모델링하는데 초점을 둔 기법
Wirfs-Brock - : 분석과 설계간의 구분이 없고 고객 명세서를 평가해서 설계 작업까지 연속적으로 수행하는 기법

 

5일 벼락치기로 합격 가즈아!

반응형